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집에 도어락 쓰고 있다면 꼭 보세요! 도어락 꿀팁(허수기능, 현직자꿀팁, 도어락방전 해결방법, 카드키,NFC)

by 방프리. 2021. 12. 1.
반응형

도어락-꿀팁
도어락 휴대폰으로도 열 수 있다.

오늘은 집에 도어락 쓰고 있다면 꼭 보셔야 할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구형 도어락부터 카드키, 지문 등등 다양한 방식의 도어락이 존재하고 있고 그중에 한 가지를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도어락을 사용하는 이유는 당연 보안 때문입니다. 열쇠를 사용하는 집도 있지만 전문가는 1분이면 문을 열 수도 있고 열쇠를 가지고 다니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도어락을 사용하면서도 불안한 적은 없으셨나요?

 

 

 

 

2018년 공효진 김예원 김성오 주연의 도어락이라는 영화가 개봉한 적이 있습니다. 영화의 주 내용은 오피스텔에 혼자 살고 있는 공효진. 퇴근 후 집에 들어왔는데 원룸 도어락 덮개가 열려 있는 것을 발견했고 도어락 비밀번호를 변경해봤지만 불안한 마음은 떨칠 수가 없다. 공효진의 원룸에서는 낯선 사람의 침입 흔적이 발견됐고, 주변에선 의문의 살인 사건도 발생하자 자신도 안전하지 않음을 직감하며 사건의 실체를 쫓게 되는데... 이런 영화입니다. 이게 영화의 소재로 사용되는 만큼 주변에서는 비슷한 범죄에 대해 보신 적이 있으실거에요. 몸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곳을 가리고 입력한다거나 비밀번호 입력 후에는 지문을 지운다거나 하는 각자의 방법으로 보안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계셨을 겁니다. 비밀번호 4자리를 사용한다면 적외선 불빛으로 자주 누르는 번호를 해킹당할 수 있습니다. 4자리에만 자국이 남는다던가 하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비밀번호를 4자리만 쓰신다면 꼭 보셔야 합니다! 비밀번호 4자리는  정말 위험하지만, 허수 기능을 이용해 보안을 강화해봅시다! 도어락 꿀팁 허수기능, 도어락 현직자의 정보, 도어락방전됐을때 해결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도어락 꿀팁 1. 허수기능 / 비밀번호 4자리만 쓰고 있다면 허수기능을 꼭 써서 보안 강화합시다

허수 기능이란? 예를 들어 비밀번호가 4자리라면 4자리만 번호를 누르면 너무 티가 나잖아요? 자국이 남아서 해킹 위험도 있고요. 그래서 허수기능은 비밀번호가 1234라면  3456'1234'2141 로 숫자를 입력하게 되어도 문이 열리게 되는 기능이에요. 이는 제조사마다 사용방법이 다른데 꼭 설명서를 읽어보신 후에 사용하셔야 해요. 방법은 세가지가 있어요

  1. 비밀번호 4자리를 앞에 입력한 후 뒤에는 어떤 숫자를 입력해도 인식되는 방법.
  2. 비밀번호 4자리를 맨 뒤에 입력만 하면 앞에 어떤 숫자를 입력해도 허수로 인식해 문이 열리는 방법.
  3. 비밀번호 4자리를 중간에 입력하기만 하면 나머지 숫자 입력은 허수로 인식해서 열리는 방법.

개인적으로는 3번째 방법이 해킹 위험에 노출되는 일이 가장 적을 것 같아요. 처음에 입력하는 방식이나 맨 마지막 4자리에 입력하는 방식을 도둑이 알고 있다면 4자리를 보고 해킹할 수 있겠죠. 하지만 중간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된다면 10자리가 넘는 숫자 중 비밀번호를 알아내기가 힘들겠죠.

 

도어락 꿀팁 2. 제조사 직원이 알려주는 도어락 팁

  1.  작은 저렴이 도어락도 허수 기능이 거의 있으니 허수 기능은 사용하는 것이 보안에 좋습니다. 방식이 정말 많은데 비밀번호를 누르려고 백라이트가 켜질 때마다 숫자 위치가 달라지는 방식도 있습니다. 빠르게 입력하기는 어렵지만 보안에는 훌륭합니다.
  2. 비상키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키가 없는 것은 단가가 조금 더 저렴하지만 큰 차이는 없으니 새로 제품을 설치할 경우에는 비상키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상키는 집에 두면 무쓸모이니 차 안이나 직장 등과 같은 곳에 보관하세요.
  3. 도어락은 제조사가 임의대로 절대 열어주지 않습니다. RF카드 혹은 비밀번호 분실 시 무조건 파손시킵니다. 그래서 비상키가 있는 제품이 만일을 대비해서 좋습니다.
  4. 국내 어느 업체든 고객 세너 전화번호가 제품에 표기도 되어 있고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새벽에 도어락이 고장났는데 문을 열어두고 주무시거나 하지마시고 콜센터로 전화주셔서 해결하고 편하게 주무세요. 
  5. 혹시나 RF카드를 분실하셨다면 도어락 제품 자체에서 직접 등록된 RF카드를 모두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삭제 후에는 다시 있는 카드로 등록하는 게 좋고 카드에 동호수를 알 수 있는 정보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보안을 위해서 좋습니다.

 

 

 

도어락 꿀팁 3. 도어락이 방전 됐을 때 해결방법

도어락이 방전됐을 경우 가까운 편의점에서 9V배터리를 구매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9V 건전지를 접촉할 수 있는 부분이 표기되어 있는데 그부분에 갖다대면 잠시 사용할 수 있는 전원이 켜집니다. 그래도 춥거나 방전되어 바로 전원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몇분정도 갖다대고 있으면 충전되면서 쉽게 열 수 있게 되니 참고해주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배터리 부족 신호가 오면 배터리를 갈아주는 것이겠죠^^ 미리미리 알 갈아주시고 보통 AA배터리 4개정도 들어가는데 건건지 아낀다고 2개씩 갈고 그러지는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 건전지와 헌 건전지를 동시에 사용하다보면 건전지 수명이 제각각인데 방전된 건전지에서는 액이 흘러내려서 도어락이 망가질 수 있어요. 도어락 자체의 고장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집의 보안이 가장 중요하니, 다이소 건전지도 좋지만 듀라셀 등 좋은 배터리 써서 오래오래 안전하게 집의 보안을 유지시켜 줍시다. 도어락에는 좋은 건전지 사용을 추천합니다.

 

도어락 꿀팁 4. 그래도 불안하다면 비밀번호를 안 쓰는 방식을 사용해보자. 카드키, 신용카드, 휴대폰의 NFC(카드모드) 사용

도둑이나 강도가 걱정된다면 비밀번호를 안쓰는 방식이 더 안전합니다. 비밀번호는 몰래카메라로 녹화해서 알아낼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카드키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귀찮다면 신용카드나 혹은 휴대폰의 NFC(카드 모드)를 등록해서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이런 거 다 잃어버렸을 경우에만 가끔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NFC 기능을 사용할 때는 다른 폰으로도 열리지 않는지 꼭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집에 도어락 쓰고 계신 분들 알고 계신 것 많으셨나요? 도어락 꿀팁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허수기능, 현직자 꿀팁, 도어락 방전 9V 건전지로 해결하는 방법, 카드키, NFC 사용으로 보안 강화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참고하셔서 보안 강화하자구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