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로지텍 마우스 고질병 더블클릭 현상] 스위치 직접 고치기(feat.옴론스위치,납땜인두) 초보자도 가능할까?

by 방프리. 2020. 8.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구석 프로 리뷰어입니다:)

 

사용 중인 로지텍 마우스 더블클릭 증상으로

직접 옴론 스위치랑 인두기를 구매하여 고쳐봤습니다!

직접 해본 소감을 말씀드려볼게요!

게이밍 마우스는 대부분 오래 클릭해도 고장 나지 않는

옴론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어요!

옴론 스위치는 500만 번 클릭 1000만 번 클릭

2000만 번 클릭 가능한 스위치 등등등 굉장히 많아요!

500만 번이라는 숫자에 도달하면 뭐 더블클릭이 된다거나 눌리지 않는다거나 하는 거겠죠?

 

어느덧 구입한 지 5년 정도 되어가다 보니

클릭에서 더블클릭이 되고... 그러더라고요

G302 모델을 당시에 4만 원 정도 주고 샀으니

일 년에 만원씩도 안되게 잘 사용했습니다

버튼 1개가 더블클릭이 되는 현상이 있어서 직접 스위치를 교체해보고자 찾아봤어요

로지텍 G302

아주 심플한 모델이죠?

FPS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버튼이 필요하지는 않더라고요

좌클릭, 휠, 우클릭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

이렇게 5개 정도면 충분한데 하나가 망가졌다고 마우스를 바꾸긴 좀 그렇더라고요

그래서 직접 교체해봤습니다!

DIY가 유행하니 직접 DIY로 해보기!

 

먼저 가장 중요한 옴론 스위치를 구매했어요

옴론 스위치는 오픈마켓에서 개당 1000원 미만에 구매하실 수 있어요

500만 클릭 1000만 클릭 2000만 클릭 등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저는 그냥 일반으로 구매했어요

2000만 클릭을 더 하려면 5년 쓴 마우스를 5년은 더 써야 할 것 같더라고요ㅎㅎ

그전에 바꿔야죠ㅋㅋㅋㅋ

 

옴론 스위치는 도착을 했는데...

분해도 뭐 판을 뜯어서 뭐 하는 건 알겠는데

납땜을 해야 한다는 거예요...

납땜이라고는 한 번도 안 해봤고 뭐가 필요한지도 몰라서 일단 검색을 해봤어요

인두기라는 게 필요한데 다이소에 판다고 하네요??????

바로 다이소로 달려가 봅니다

다이소 5천 원짜리 인두기를 구입하려고 했는데 납도 따로 사야 하고

이 돈이면 조금 더 보태서 더 좋은걸 사지라는 생각으로 대형마트로 가봅니다

 

그래서 구매한 제품

오늘 작업의 준비물입니다!

작업 준비물과 - 옴론스위치

인두기, 납, 옴론 스위치, 정밀 드라이버(전동은 안돼요)

 


작업의 순서

 

1. 정밀 드라이버로 하판을 뜯어줍니다

먼지 유입을 막기 위해 아래 숨겨져 있어요! 얇은 거로 스티커를 살살 뜯어주면 뜯겨요

다시 붙여야 하니 잘 뜯어서 보관!

세월의 흔적

 

2. 옴론 스위치가 위치에 맞게 하나씩 붙어 있어요

마우스 본체!

교체하려고 하는 위치에 있는 장착되어 있는 스위치를 뜯어내야 하는데

납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인두기로 납땜되어 있는 부분을 녹여내고 뜯어냅니다

회로를 녹여내거나 태워버리면 마우스가 망가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서 떼어내 주세요

 

3. 그리고 구매한 옴론 스위치를 떼어낸 위치에 똑같이 장착시키면 끝!

이때 납땜이 필요해요

구매한 인두기 세트의 납을 부착하고자 하는 곳에 놓고

인두기의 뜨거운 열을 갖다 대면 납이 녹았다가 식으면서 고정이 됩니다!

새로은 스위치 장착 후 납을 인두기로 녹여 붙여주는 모습

 

인두기도 처음 만져보고 납땜이라는 것도 처음 해보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경험이 있었으면 정말 금방 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마우스가 오래되어서 그런지 나사 푸는 것도 잘 안 풀리고

정밀 드라이버 앞쪽이 박살 나서 꺼내기도 힘들고 

정말 힘들더라고요

납땜도 처음 해보고... 손도 똥 손이라 DIY는 정말 쉽지 않군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가볍게 끼워 맞춰주고 닫아주면 끝!!

 

 

5년 정도 사용했으면 놔줬어도 됐잖아...

다음에 인두기는 또 언제 쓰게 될지...

 

짐만 늘은 기분이네요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