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번만 바꿀 수 있다는 스마트스토어 스토어명 여러번 바꾸는 방법

by 방프리. 2023. 5. 31.
반응형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스토어명에 대해 상당히 많이 고민을 하고 결정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운영을 하다가 또 운영방향이 달라져 스토어명과 운영하고자 하는 방향이 다른 경우에 스토어명을 바꾸기도 하는데요.

스토어 정책상 스토어명을 최초 1회는 변경이 가능하여 바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명 1회 변경 방법

판매자정보 - 정보변경 신청 메뉴에서 원하는 스토어명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최초 1회만 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타트스토어명 1회 변경을 했다면? 그래도 스토어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오늘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스토어명을 바꿨는데 다시 바꿀 수는 없는지 찾아오셨을 겁니다.

개인사유로 스토어명을 변경하였으나 다른 특허나 저작권 등의 이유로 타인이 상표권을 등록하거나 한 경우에는 변경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이런 분쟁에 휘말릴 이유는 없을테니까요.

저는 이런 경우가 아니었기에 먼저 방법이 있는지를 찾아보았습니다.

상품관리 판매관리 정산관리 문의/리뷰관리 등이 있는 왼쪽의 메뉴에서 맨 아래로 내려가면 톡톡 상담이 있는데요. 해당메뉴에서 상담을 통해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명-1회변경
더 이상 변경이 어렵다는 챗봇의 답변

전체 판매자 동일 기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변경해 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누구는 해주고 누구는 안되면 형평성에 어긋나기 때문에 아예 안된다고 이야기를 해주네요. 챗봇이라 더 이상 대화가 불가능해서 다른 메뉴를 통해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 상담원 OOO입니다.
기다려 주신 판매자님께 빠르게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판매자님, 정확한 안내를 위해 아래 정보를 추가로 확인해 주세요.
- 스마트스토어 아이디 :
- 스마트스토어 명 :
- 담당자님 성함 :
- 상세 문의내용 :

이런 식으로 답변이 오는데요. 내용을 작성한 후에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알게 된 사실이 예외로 변경이 허용되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 경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 텐데요.

그 방법은 바로 사업자등록증에 등록한 상호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싶다고 하면 됩니다.

그러면 사업자등록증에 등록된 상호명으로 스마트스토어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한 사업자명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스토어명을 변경하고 싶다면 사업자등록증에 등록한 상호명을 바꾸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새로운 스토어명으로 사용하기 위해 먼저 사업자등록증명 상에 나타나는 상호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따로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홈택스'를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홈택스에 접속하여 해당 메뉴로 접속하면 됩니다.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 사업자등록정정 
처리는 1~2일 정도면 충분했던 것 같아요.

홈택스를 통해 사업자등록 변경 신청이 완료되고 승인을 받으면 사업자등록증을 뽑아서(직접 받아와서) 스마트스토어센터 

판매자정보 - 정보변경 신청에 변경된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길게는 1~2일 정도 걸렸던 것 같고 승인이 완료되면 톡톡 상담에 상담원 연결을 통해 변경해 달라고 이야기하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상의 상호명으로 스토어를 운영하고 싶다고 하면 바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url도 바꿀 거냐고 물어보는데 원하시면 바꿀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명 변경, url 변경 시 불이익은 없나요?

어렵게 변경은 했지만 변경 후에는 해당 스마트스토어의 노출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쌓아둔 것이 많은 스마트스토어라면 굳이 스토어명과 url을 변경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동안 운영하지 않고 있던 스토어라 저는 바로 변경하였지만 그런 안내문구도 뜨는 걸 보니 순위가 떨어지는 등의 손해는 본인이 감수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스토어명-여러번바꾸는-꿀팁-썸네일
스마트스토어명 여러번 바꾸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