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르면 무시당하는 부동산 필수 용어 정리

by 방프리. 2023. 5. 18.
반응형

모르면 무시당하는 부동산 필수 용어 정리

부동산 업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이해하는 것은 부동산에 관해 부린이이거나 부동산 투자자, 혹은 부동산 중개인이라면 필수적입니다. 부동산 용어를 이해하면 업계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고 부동산 중개인과 다른 전문가들과 보다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부동산 투자자나 주택 구매자로서, 계약, 협상 및 기타 법적 문서와 관련하여 다뤄야 할 일이 많습니다. 다음 용어들은 이해하기 쉽게 정의한 필수 용어이므로 반드시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재개발, 재건축, 재개발 뚜껑

  1. 전용 면적 : 한 가구가 실제로 생활하는 공간의 면적을 말합니다. 발코니가 있는 집의 경우 발코니는 서비스 면적으로 책정되기에 전용 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공용 면적 : 말 그대로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의 면적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계단이나 복도, 엘리베이터와 같은 주거 공용 면적과 관리사무소, 놀이터, 노인정 등의 기타 공용면적을 포함합니다.
  3. 공급 면적 : 전용 면적 + 주거 공용 면적을 말하며 예를 들어 112m2/84m 2이라면, 112m 2는 공급 면적을 말하고 84m 2는 전용면적을 말합니다.
  4. 재개발 : 재개발을 하려는 지역의 기반시설이 열악한 경우 진행하는 것으로 대부분 단독주택이나 빌라지역이지만 일부 아파트도 있습니다. *기반시설은 도로 상하수도 공원 등을 말합니다.
  5. 재건축 : 재건축을 하려는 지역의 기반시설이 양호한 경우에 재건축으로 진행하며 대부분은 아파트입니다. *기반시설은 도로 상하수도 공원 등을 말합니다.
  6. 재개발 뚜껑 : 부동산 업계의 은어로 토지에 대한 지분이 없는 물건 혹은 무허가 건축물을 말합니다. 리모델링 : 건축물의 기본 골조는 그대로 놔둔 상태로 증축하는 것입니다.

 

재건축과 리모델링의 비교

  • 추진가능 연한 : 30년 vs 15년
  • 공사방법: 재건축은 다 뜯어고치며 리모델링은 뼈대(골조)는 놔둔 상태로 증축하거나 고칩니다.
  • 안전 진단: D~E등급 vs B등급(리모델링이 조금 더 진행이 수월합니다.)
  • 세대수 종가 : 재건축 > 리모델링
  • 사업 수익성 : 재건축 > 리모델링
  • 사업진행 속도 : 재건축 < 리모델링(리모델링이 빠릅니다.) 재건축은 임대주택 의무 비율 및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가 있지만 리모델링은 없습니다.

 

 

건폐율, 용적률, 입주권, 분양권

  1. 건폐율 : 대지면적 / 건축 면적 비율 예를 들어) 건폐율이 낮다는 말은 동간의 간격이 넓고 쾌적하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용적률 : 건물 전체 층 면적의 합 예를 들어) 용적률이 낮다는 말은 해당 아파트는 저층 아파트로 재건축 진행 가능성이 높겠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입주권 : 조합원이 새집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청약 등으로 입주하는 사람에 비해 총 비용은 낮지만 한번에 들어가는 목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분양권 : 청약에 당첨된 사람이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반대로 총비용은 높지만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이루어지는 아파트 분양에서 분할 납부가 가능해서 자금조달에 용이합니다.

 

임장, 양타, 레버리지, 갭투자, 양타, 상투를 잡는다, 풍선효과, 갭메우기, 키 맞추기, 깡통전세, 역전세

  1. 임장 : 직접 현장을 답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임장 다닌다고 하면 관심있는 지역의 부동산을 다니는 일을 이야기합니다.
  2. 레버리지 : 차입자본을 끌어와서 자산을 매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3. 갭투자 : 매매가격에서 전세가격을 뺀 가격으로 집을 매수하는 투자방식입니다.
  4. 양타 : 부동산에서 매도인과 매수인 양쪽에서 수수료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5. 상투를 잡는다 : 최고가에 매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6. 풍선효과 : 풍선의 한쪽을 누르면 한쪽이 부풀어 오르듯이 규제를 하면 규제를 피해 다른 곳에 투자 수요가 몰리는 것을 말합니다. 서울 경기 등 대도시를 과열지역으로 지정하니 점점 외곽으로 투자 수요가 몰리고 과열지구를 풀어주니 다시 서울 경기 등의 대도시로 수요가 몰리는 현상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7. 갭메우기, 키 맞추기 : 상급지가 올라가면 하급지가 따라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8. 깡통전세 : 대출과 전세금을 합친 금액이 집의 매매가를 넘어 가는 집을 말합니다. 전세금을 떼일 우려가 있어 전세계약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역전세 : 전세가가 계약 당시보다 하락해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돈을 돌려줘야 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모르면무시당하는-부동산필수용어-썸네일
부동산 영어 5분 완전학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