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 증상 원인 예방접종 저렴한 병원 찾는 방법

by 방프리. 2023. 3. 13.
반응형

대상포진이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일종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70만 명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주로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경우 예방접종이 권장되며 대표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많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예방접종과 저렴한 병원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증상과 원인

대상포진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주로 수포나 붉은 반점, 두통, 농포, 딱지생성 등이 있습니다. 주로 피부증상이 주된 증상으로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크게 겪을 수 있습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부위는 다양하며 그나마 피부질환이면 쉽게 치료가 될 수 있지만 문제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 증상입니다. 극심한 신경통을 겪게 되는 경우 일반적인 진통제로도 통증을 멈추기가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피부질환의 대상포진이라도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하는 것이 치료 효과를 위해서는 좋습니다. 치료를 받기로 결심했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3개월 이상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함)으로 진행되는 빈도는 9~34%까지 된다고 보고가 있습니다.(536-542의학강좌-윤경봉) 대상포진 후 신경통 증상은 상당히 오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 발진 후 신경통까지 6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며 그 통증이 출산의 통증과 비슷하다는 정도의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노년청의 경우 예방접종이 필수이며 피부 증상만 있으면 그나마 다행이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죠. 

대상포진-사진

그렇다면 대상포진은 어떤 사람이 주로 걸리고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대상포진의 원인으로는 위에도 언급했지만 대부분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서입니다. 아무리 평소에 관리를 잘해서 건강하더라도 한 순간에 면역력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60세 이상의 경우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린시절어린 시절 수두를 앓았거나 수두 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한 후 몸속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나중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갑자기 발병하게 되는 것인데요. 어린 시절 한번쯤은 앓은 적이 있는 수두에 걸렸던 사람이면 잠복하고 있는 것이 확정적이니 나중에 예방은 필수입니다.

수두를 앓고 완치를 했다고 생각했지만 완치가 아닌 다시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발병률이 상당히 높아 대상포진 감염 후에도 접종은 필수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수두를 앓은적이 없다면 대상포진에도 감염되지 않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경우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60세 이상의 경우 권장됩니다. 이론적으로 수두 바이러스를 앓은 경우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떨어진 시기에 활성화되는 것이 대상포진입니다. 그렇다면 어린시절 수두 바이러스를 앓은 사람만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방접종이 권장되는 60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유년시절이 60~70년대로 당시 우리나라의 건강상태나 방역 상태 등이 좋지 않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수두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았더라도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을 수 있기 때문에(대한민국 50세 이상 98%가 바이러스를 보유) 면역력을 유지하고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론적으로는 수두바이러스에 걸리지 않았었다면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결국 면역력을 떨어뜨리지 않고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에 이미 걸렸다면?

대상포진에 이미 걸렸다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질환 같은 가벼운 증상이라면 잘 쉬고 잘 먹고 가벼운 운동으로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증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빠르게 포진을 없애고 신경통 증상까지 이어지지 않게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이미 신경통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대상포진 진료과는 감염내과, 피부과, 신경과, 마취통증의학과가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병원 가격 비교 / 저렴한 병원 찾는 방법  

대상포진-예방접종-비용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의 예방접종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국 평균 14만원 정도이며 최대 18만 원 최소 10만 원입니다. 

보통 근처의 피부과나 통증의학과에서 예방접종을 하실 수 있으나 간단하게 검색만으로도 가격 비교해보고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접종가격-평균

접종할 수 있는 병원이 상당히 많습니다. 일반 의원부터 병원 종합상급병원까지 대부분의 병원에서 대상포진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비용으로 지불하는 것이 아닌 예방을 위한 접종 비용으로 10만 원이 넘는 돈을 쓰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평균값이기 때문에 찾아보기에 따라 조금 더 저렴한 비용에 접종할 수 있는 병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병원별 가격 비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자료입니다. 여기서부터 진짜입니다.

대상포진-가격-비교

 

검색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급여이기 때문에 비급여 진료비용 상세 검색을 확인하신 후에

1. 지역을 선택합니다.

2. 의료기관 규모를 선택합니다. 종합병원부터 일반 의원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찾기 위해 일반의원을 선택합니다.

3. 세부정보를 눌러 가격을 확인합니다.

4. 저렴하면서도 가까운 병원을 찾아 전화 후 방문합니다. 가격이 맞는지 확인해봐야겠죠.

평균 이상의 가격과 평균 이하의 가격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급한 경우 근처 병원에서 접종하셔도 무방합니다.

 

예방접종 관련 질문과 답변

Q. 50대 이하인데 예방접종을 해도 괜찮은가?

A.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에서는 50세 이상 혹은 19세 이상의 면역저하 환자에게 예방접종을 권장함.

 

대상포진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접종과 저렴한 병원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주변에 예방접종 꼭 하시라고 말씀드려야겠습니다.

 

대상포진의-모든것-썸네일
대상포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