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촌 치킨 가격인상 이유 / 오리지널 허니콤보 블랙시크릿 가격 인상해서 얼마

by 방프리. 2023. 3. 25.
반응형

교촌허니콤보-사진-썸네일
출처 : 교촌에프엔비 사진

교촌 치킨 가격인상 이유 / 오리지널 허니콤보 블랙시크릿 가격 인상해서 얼마

 

2023년 4월 3일부터 교촌치킨이 치킨가격을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2022년 전국을 강타한 홈플러스의 당당 치킨 6900원부터 잠시 등장했던 대형마트 3사의 저렴한 치킨 등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교촌치킨은 가격을 인상하는 걸까요? 배달비 3만 원도 저렴하다던 BBQ회장의 말처럼 정말 치킨 3만 원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교촌 배달비는 현재 기본이 4천원입니다. 배달비다 비싼 곳에는 정말 치킨 3만 원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교촌 치킨이 가격을 인상하는 이유와 인상 후 가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교촌 치킨이 가격을 인상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아래 치킨 3사의 경영실적 추이에 대한 자료가 있습니다. 

치킨3사-경영실적-추이
치킨3사 경영실적 추이

교촌 치킨이 가격을 인상하는 이유

인터넷에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교촌이 망하는 이유는 점주가 많은 주문량을 버티지 못하고 힘들어서 그만두는 것이라는 것인데요. 인터넷에서만 까이고 실제로는 사람들이 많이 시켜 먹기 때문에 교촌이 망할 일은 없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치킨업계에서 배달료를 처음으로 2018년 5월 1일부터 받기 시작한 업체도 바로 교촌치킨입니다. 그전까지만 해도 배달비(배달료)는 음식점주가 부담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는데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으로 바뀌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당시 2천 원으로 배달료를 받기 시작해 현재 4천 원이 기본값이 되었습니다. 배달료로 받기 시작할 때 교촌에 대한 불매운동이 상당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치킨 가격 인상 뉴스만 나와도 이제 치킨을 먹지 않겠다 불매운동 하겠다는 운동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촌치킨의 매출액은 3대 메이저 치킨 회사 중 1위이고 꾸준히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교촌 치킨이 가격을 인상하는 이유로는

1. 매출은 늘어나지만 영업이익률은 줄어들고 있다는 점.

2. 코로나가 끝나면서 배달 치킨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는 점과 앞으로도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점

3.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 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가가 오른 점

관계자 오피셜로는 임차료·인건비·각종 수수료 등 운영비용이 전반적으로 상승했고, 최근 원자재 가격까지 급등해 가맹점 영업환경 개선이 절실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빠른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2023년 1분기부터 빠르게 가격 인상을 결정한 이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교촌치킨은 왜 영업이익률이 낮고 매출 원가율은 높은 걸까요?

위의 표를 보면 교촌 치킨의 영업이익률은 다른 회사 대비 월등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은 늘어나지만 영업이익률은 줄어들고 있고 영업이익률의 비중이 10%에도 미치지 못해 BHC의 32.2, BBQ의 16.8%와 비교해 봐도 상당히 적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3개 회사 중 가장 높지만 영업이익은 가장 적은 그런 이상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본사가 가져가는 이익이 적고 가맹점주들에게 나눠준다는 뜻인데 이것만 보면 불매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BHC의 영업이익률은 다른 대기업의 어떤 사업과 비교해봐도 상당히 높은 영업이익률입니다. 주요 외식 업체 프랜차이즈의 영업이익률은 10%대로 알려져 있는데 30%대의 영업이익률은 정말 신기하네요. 또한 치킨업계의 사업구조는 원재료를 공급하고 그것에 대한 이익을 가져가는 구조도 간단한데 말이죠. 그렇다면 이런 업체는 업계에서 독점적으로 1위를 하고 있거나 다른 대체제가 없어야 정상인데 BHC는 업계 1위도 아니고 대체제가 없는 것도 아닌데 상당히 높은 영업이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신기하네요.

 

교촌의 영업이익률이 낮고 매출 원가율이 높은 이유로는

1.  제조 과정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소스를 직접 만듭니다.

2. 본사와 가맹점 사이에 지사를 29개를 두고 있고 본사는 지사에 재료를 납품하는 수입만 챙기기 때문입니다. 가맹점주의 수익은 지사 몫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입니다.

 

교촌치킨 가격 인상 후 가격

교촌 오리지널 : 1만 6천 원 ► 1만 9천 원

교촌 허니콤보 : 2만 원 ► 2만 3천 원

블랙시크릿(신메뉴) 2만 3천 원으로 가격동결

최대 인상폭을 3천원으로 잡은 만큼 품목별로 다르지만 500원에서 3천 원까지 인상되게 됩니다.

 

교촌 치킨이 가격을 인상하는 이유와 왜 영업이익률은 낮고 매출 원가율은 높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킨 가격 인상 후의 가격은 대략적으로만 나와있고 구체적인 것은 인상하고 나면 알게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